모델명 : 라즈베리파이 3 B+ (파이 데이에 맞춰서 2018년에 새로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이라죠 ㅎㅎ)

개발 환경 : Windows 10



라즈베리 파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으로 3가지가 필요합니다.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

  1. 라즈베리 파이 3
  2. micro SD카드(적당히 16G)
  3. 전원 공급기(일반적인 micro 5핀 충전기면 됩니다. 가정에 하나씩은 다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4. 카드 리더기(microSD 카드를 컴퓨터와 연결해야 되는데 연결하는 부분이 없을 경우 필요합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설정하기에 앞서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준비물

  • 라즈비안 img 파일
    -> microSD카드에 올릴 OS 파일

  • SD Card Formatter
    -> 새로 산 SD 카드를 깨끗히 포맷시켜 줄 프로그램

  • Win32DiskImager
    -> microSD카드에 ISO 파일을 올려주기 위한 프로그램

혹시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바로 설치 파일을 다운 받고 싶으시면 위의 준비물의 이름을 각각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라즈비안 img 파일 먼저 다운을 받아 보도록 하죠


라즈비안 img 파일 다운받기


1.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www.raspberrypi.org/







2. 기본적으로 라즈비안을 많이 사용하므로 라즈비안을 설치해줄 거에요. 라즈비안 클릭!



3. 라즈비안을 보면 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Desktop 모드와 Lite모드가 있는데 Desktop 모드는 GUI(Graphic UI)를 지원해주는 모드이고, Lite모드는 TUI(TextUI)만 지원을 해주는 모델입니다.

둘 중 아무거나 설치해도 상관없지만 혹시 라즈베리 파이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GUI도 한 번 보는 게 좋겠죠?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는 Linux 기반이기 때문에 개발의 대부분이 Text로 이루어집니다.



4. ZIP 파일을 다운 받는 동안(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다른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보도록 하죠.


SD Card Formatter 다운받기


1. 아래 사이트로 접속한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

중간쯤에 For Windows 가 있습니다!! 클릭!



2. 막 영어가 쏼라쏼라 나오는데 무시하고 맨 아래로 가면 Accept 클릭!



3. Accept를 누르면 실행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Win32DiskImager 다운 받기


1.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2. Download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으로 이동하게 되고 5초 후에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2개의 실행파일과 1개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2개의 실행 파일을 각각 실행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SD Card Formatter먼저 실행을 시켜줍니다.



SD Card Formatter를 이용하여 SD 카드 포맷하기


※ 해당 포맷 과정은 처음 구매한 micro SD 카드의 경우 수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1. micro SD 카드를 컴퓨터와 연결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인식된 SD 카드의 디스크 위치가 뜨게 됩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E 드라이브로 잡혔네요.



2. SD Card Formatter 프로그램에서 초기화 할 SD 카드를 선택해주시고, Format 버튼을 클릭하면 (예 클릭) 쉽게 포맷이 진행됩니다.


3. 포맷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면서 BOOT (E:) 로 초기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이제 다음으로 깔끔해진 sd 카드에 라즈비안을 올려 볼 예정입니다.



Win32DiskImager를 이용하여 라즈비안 설치하기


이제 가장 처음에 다운로드 받았던 약 1.6기가 짜리 ZIP 파일 안쪽에 있는 라즈비안 img 파일을 이용하여 SD 카드에 OS를 올려 볼게요.


1. 클릭



2. 라즈비안 img 파일 선택



3. Write 클릭


4. Yes 클릭


5. 라즈비안 img파일을 micro SD 카드에 쓰는 중.....


6. 라즈비안 img 파일을 다 쓰게 되면 부팅할 수 있는 부분(E드라이브)와 그 이외의 공간(F 드라이브)로 하나의 microSD 카드가 두 부분으로 나뉘게 됩니다. 당황하지 않고 취소를 눌러줍니다.


7. Write 성공~!


8. E 드라이브에 뭔지 모를 파일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짝짝짝)


다음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설정을 수행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